4월엔 무슨 일이?

1. 보도자료 | 녹색연합, 정전 70주년 맞아 한강하구 순례에 나서

녹색연합 활동가들은 1998년부터 해마다 봄이 되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열흘간 녹색순례를 떠납니다. 코로나 19로 진행하지 못했던  녹색순례를 4년만에 진행하였습니다. 정전 70주년을 맞아 한강, 임진강, 예성강이 만나는 한강하구를 따라 경기도 김포를 시작으로 강화, 교동, 볼음도를 걸었습니다. 전쟁과 분단, 한반도 역사문화에서 해양쓰레기와 갯벌까지 우리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하고 미래를 상상하며 생명과 평화를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2. 성명 | 식목일 대형산불과의 사투, 산불은 기후위기 재난

4월 2일부터 전국 30여 곳에서 산불이 동시다발 발생하였습니다. 4월 3일, 산불대응 3단계가 4곳에서 발령되었고, 정부가 산불을 기록한 이래 피해 면적이 100ha 이상인 3단계 산불이 동시에 발생한 것은 처음입니다. 기후위기는 극단적인 건조, 가뭄, 폭염, 폭우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형산불은 겨울부터 이어지는 건조와 가뭄 그리고 따뜻한 기온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건조가 최근 몇 년 동안 나타나는 극히 예외적인 현상이 아니라 주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일기현상이라면 심각한 상황입니다. 기후위기 재난 산불에 대한 깊고 포괄적인 대응책이 절실합니다.

성명 보기

 

3. 성명 | 생태파괴를 위한 악법,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전부개정법안 폐기하라!

지난 2월, 22년 제정된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에 대한 전부개정법안(이하 특별법 개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특별법 개정안은 강원특별자치도의 지방분권을 강조하며 핵심 4대 규제(농지, 국방, 산림, 환경 분야)의 개선과 권한 이양을 주요한 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법안을 면밀히 살펴보면 강원도지사에게 무소불위의 권한을 주는 특별법 개정안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정부가 DMZ일원의 생태계, 백두대간, 동해안의 석호와 같은 국토 환경을 보전, 관리해야 하는 책무를 등지고 도지사에게 권한을 넘겨준다면, 국가의 환경정책은 왜 존재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지금은 특별자치도의 출범에 앞서, 개발과 훼손이 아닌 강원도의 생태적 발전을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때입니다.

성명 보기

 

4. 기자회견문 |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방류) 반대 기자회견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가 발생한 지 12년이 지나고 있지만, 후쿠시마 핵사고 수습은 요원하고, 방사성 물질로 인한 피해와 오염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일본 정부는 올여름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과학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한다고 하지만,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의 종류와 총량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밝힌 적이 없고, 방사성 물질의 ‘생물학적 농축’에 제대로 연구한 적도 없습니다. 게다가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핵사고의 현황과 상태에 대한 고찰없이, 일본 정부의 주장에 동조하고 있습니다. 공동행동은 국제 연대를 통해 일본과  윤석열 정부 규탄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기자회견문 보기

 

5. 환경정책 실종, 산업정책만 난무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한다 

4월22일 지구의날은 지난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원유 유출사고를 계기로 지구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1970년 제정한 지구 환경 보호의 날입니다. 53년이 지난 지금, 지구 환경오염 문제는 전세계가 풀어야 할 가장 중대한 과제입니다.지난해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기후위기 해결과 생태 위기 타계는 뒷전이고 오로지 성장과 경쟁력 강화라는 명목으로 온갖 규제를 완화하고, 무분별한 개발 사업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관환경정책협의회 민간위원은 환경보전 의무를 망각한 환경부와의 더 이상의 협의는 불가능하다고 판단, 공식적인 협의회 참여 중단을 선언합니다. 한국환경회의는 지구의 날을 기점으로 주요 환경 사안에 대하여 더 많은 시민들과 함께하며, 시민사회와 적극적인 연대를 조직할 것이며, 시민들과 함께 환경 정책의 정상화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글 보기

 

정리 : 임태영 조직팀장


 

* O월엔 무슨일이? 코너에서는 녹색연합 활동가들이 발로 뛰고 글로 써내려간 한 달 간의 활동을 성명서, 보도자료, 활동소식 등을 통해 돌아봅니다. 독자분들과 꼭 함께 읽고 싶은 글을 아카이빙 해 놓았습니다. 더 읽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링크를 클릭하여 전문을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