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의 비밀스러운 생활

⁕ 이 달의 책 : 소의 비밀스러운 삶
⁕ 저자 : 로저먼드 영 / 홍한별 옮김
⁕ 출판사 : 양철북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 한 생명을 개체로 만나보고 싶으신 분들
😮 소를 사랑하거나 사랑하고 싶으신 분들
😎 자연 관찰을 좋아하시는 분들

활동가의 책소개
여러분은 소의 생물학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소의 일상에 대해서 생각해 보신 적이 있나요?  이 책은 우리가 몰랐던 진정성 가득한 소들의 눈빛, 몸짓, 마음 씀씀이까지 담아낸 소들의 일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 요즘 기후위기와 관련된 활동을 하면서 ‘일상’이라는 말에 몰두할 때가 많습니다. 기후위기로 침해받는 우리 모든 생명들의 일상, 나아가 뭇생명들을 기본적인 삶조차 영위할 수 없는 환경으로 내모는 불평등한 사회 구조가 기후위기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는데요. 전 이 책을 읽으며 책 속에 나오는 소들의 일상처럼 ‘모든 생명들이 매 순간 진정한 행복을 만끽하며 삶의 여정을 고스란히 즐기는 삶을 살아간다면 과연 어떨까?’ 라는 상상을 해보았습니다.

함께 나누고 싶은 문장 

암소나 송아지의 평범함 일상이 모든 사람의 상상을 사로잡을 만한 주제는 아닐 것이다. 그래도 이 책에 담긴 실제 이야기를 읽으며 독자들은 평범한 소가 하루를 보내는 동안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를 엿보고 소의 삶이 우리 삶만큼 이나 충만하고 다양하다는 걸 알게 될 것 같다.

오늘 함께 나누고 싶은 환경책은 로저면드 영의 <소의 비밀스러운 삶>입니다. 책의 프롤로그의 마지막 부분과 첫 번째 챕터와 두 번째 챕터를 낭독하겠습니다.

귀가쫑긋 환경책 코너에서는 활동가들의 마음에 남은 책을 골라 일부를 발췌해 읽어드립니다. <소의 비밀스러운 삶>는 박수홍 활동가가 선정하고 읽어보았어요. 책을 알게 된 여러분의 마음에 남은 문장이 있다면 유튜브 영상 댓글로 공유해주세요!